본문 바로가기
유통.서비스.교육

마트 적정재고관리를 위한 방안

by 농수도 2021. 10. 18.
반응형

마트를 운영하다 보면 재고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부분만 간략하게 요약을 하였습니다. 

첫 번째 상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옵니다.  특히 농산물은 그 변화에 매우 민감한 편입니다. 고객은 항상  신선한 제품을 구입을 원하기 때문에 날짜가 오래된 제품은 과감하게 매장에서 퇴출시켜야 합니다. 약간 시들어도 조금 있다가 팔리겠지 라는 생각은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모든 고객이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계절이 늦거나 유행이 지난 상품은 빠른 시일 내에 정리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매장의 살아 있냐. 죽어있냐를 판가름합니다. 마트 매장 내 공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잘 판매가 안 되는 상품을 진열하면 그 공간은 죽은 공간이나 마찬가지이고 생동감마저 사라지게 됩니다. 공간 활용을 위해 유행이 지난 상품은 과감하게 할인행사를 진행하여 정리를 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파손품이나 저품질 상품이 매장에 진열되어 있지 않도록 수시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구입해서 집에서 확인을 했는데 파손된 부분이 있다면 그 만큼 화가 나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물론 운반 도중에 파손이 될 수 있지만 매장에 진열을 하기 전에 파손 여부 및 품질상태를 확인 후 진열을 해야 합니다. 

네 번째로  통로에 진열을 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를 해야 합니다.  통로에 진열하여 아이들이 걸려 넘어져 다칠수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통행에 원활하지 않아 고객에게 불편을 주어 다시는 오고 싶지 않은 마트로 변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객의 동선을 확인하고 통로에 불필요한 것들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품진열시 상품의 앞면이 잘 보이도록 전진 입체 진열을 해야 하며 폐기 및 반품 상품은 별도로 분리 후 반품처리를 해야 합니다. 판매용 상품과 반품용 상품을 절대로 같이 보관하면 안 됩니다. 또한  검품,검수,또는 점포 내에 상품 이동 시도 정확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마트 운영시 상품 및 재고관리에 대하여 설명을 하였는데요. 마트는 수많은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각 매장에 맞게 설정을 진행을 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