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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서비스.교육

매출증대방안 "내가 고객이 되어라"

by 농수도 2021.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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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에서 일을 하다 보면 직원 입장에서 운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직원의 시선에서 모든 것을 바라보고 행동하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 요소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고객이 되어라."

이때 몇 가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첫 번째는 차량을 가져오는 입장, 도보로 이동해서 오는 입장뿐만 아니라 자전거, 킥보드, 휠체어, 유모차까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주차장 가능 도중 불편사항,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장소, 휠체어가 통행에 불편함이 없는지를 파악해야 하고 반려견과 함께 올 때 반려견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장소가 있는지까지 생각을 해야 합니다.  고객은 불편하면 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불편한 부분을 모두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그 불편함이 사라질 때 더  다양한 고객이 찾아오게 됩니다. 

두 번째로 매장을 입장할 때 쇼핑카트 또는 장바구니를 들고 들어오고 가끔씩 그냥 들어오는 고객도 있습니다. 이때 쇼핑카트가 입구에서 가깝고 잘 보이는 위치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쇼핑카트 위치가 입구에서 멀면 고객은 그냥 입장하게 되고 그냥 입장하면 결국 대량 구매가 어려워 꼭 필요한 제품만 구입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냥 입장하는 고객이 생각을 다시 하여 쇼핑카트 또는 장바구니를 찾는 것도 감안하여 매장 내에서도 쇼핑카트 또는 장바구니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진열해야 합니다. 아이들 용품은 아이들 눈높이와 아이들이 쉽게 집을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자주 찾는 제품은 너무 높은 곳에 진열하지 말고 꺼내기 쉬운 곳에 진열을 해야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무거운 제품은 아래에 진열하고 가벼운 제품을 상단에 진열해야 제품이 떨어져서 발생되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계산 시 고객이 질문하기 전에 미리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포인트 번호", "현금영수증 여부", "배송여부", 유료주차장일 경우 "차량 등록" , 쇼핑봉투 필요 여부 등을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카드를 받고 금액이 5만 원이 넘어갔을 경우 할부를 물어보고 해당 마트 무이자 할부가 불가능한 카드에 대해서는 추가로 설명을 해주어도 됩니다.  현금을 받았으면 "현금 ○○원 받았으며 잔돈은 ○○원입니다. "라는 멘트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물론 본 내용은 정답이 아닐 수 있고 고객에 따라 상황에 따라 메트가 달라질 수도 있고 생략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섯 번째 상품 포장대에 박스가 항상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하며 추가로 손 소독을 할 수 있는 소독약 등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포장대에 있는 휴지통은 수시로 비워야 고객 불편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입장으로 과일 채소 등 상품들이 신선도가 떨어져 보이거나 상처가 나있거나 포장지가 파손된 상품이 있는지 보고 해당 상품은 할인으로 판매가 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직원 입장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보면 직원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눈에 보일뿐만 아니라 청소상태까지 보이게 됩니다. 또한 매장 내에서 직원들끼리 업무 관련 이야기가 아닌 잡담하는 것 까지 고객 눈에 비출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 문제점은 가급적 빨리 개선을 해나간다면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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