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맛집/향토유적&문화제

용인 주북리 고인돌

by 농수도 2021. 11. 7.
반응형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49호

포곡읍 유운리 고인돌에 이어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주북리에 있는 고인돌을 한번 돌아보았습니다. 주북리 고인돌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주북리 825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초행길로 이곳을 찾는다면 들어가는 입구를 찾지 못해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비를 켜고 가다가 집 옆 작은 길을 통해서 가야 하는데 차량 주차할 곳이 없고 막다른 길이라 근처에 차량을 주차하고 가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인돌 즉 지석묘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굄돌을 지상에 세워서 돌방을 만들고 그 위에 덮개돌을 올려놓는 탁자식과 무덤방이 땅속에 있으면서 받침돌에 덮개돌이 높인 바둑판식, 맨 땅 위에 덮개돌이 놓인 개석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우리나라 전역에 약 3만기 정도가 남아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는 고인돌 나라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주북리 지석묘는 숲원이 마을에 위치하며, 유적 옆으로는 주북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 지석묘는 양쪽 굄돌과 한쪽의 막음돌이 덮개돌을 받치고 있어 그 형식은 탁자식입니다. 덮개골은 화강암질 편마암이며, 크기는 길이 2.8m, 너비 2.5m, 두께 0.45m쯤 된다고 합니다.

한편 이 유적 주변에는 고인돌의 덮개돌로 보이는 큰 돌조각이 흩어져 있어 여러 기의 지석묘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주북리 지석묘가 있는 곳은 지세로 볼 때 낮은 구릉 지대이고 주변에 물줄기가 있어 지석묘를 만든 당시 사람들의 살림터가 이곳 근처에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합니다.

주북리 고인돌은 관리가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수천년의 역사와 함께 이곳을 지키고 있는 고인돌이 용인에 있는 만큼 많은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용인 주북리에 위치한 지석묘를 가보았는데요. 청동기 시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된것 같습니다.
상하동 고인돌 바로가기

2021.11.14 - [여행.맛집/향토유적&문화제] - 용인 왕산리 지석묘 고인돌

 

용인 왕산리 지석묘 고인돌

경기도 기념물 제22호 기흥 상하동, 포곡 유운리와 주북리 고인돌에 이어 오늘 용인에 있는 네 번째로 고인돌이 있는 모현읍에 방문하였습니다. 기존에도 많이 와서 고인돌 사진이 많이 있지만

vvvvvv.tistory.com

2021.11.05 - [여행.맛집/향토유적&문화제] - 용인시 상하동 고인돌

 

용인시 상하동 고인돌

용인시 상하동 678번지에 위치한 고인돌에 다녀왔습니다. 이곳은 규모는 작지만 지석 2어린이 공원이기도 합니다. 용인 상하동 고인돌은 경기남부지역에서 대표적인 북방식 고인돌로 판 형태의

vvvvvv.tistory.com

2021.11.06 - [여행.맛집/향토유적&문화제] - 용인시 포곡읍 유운리 고인돌

 

용인시 포곡읍 유운리 고인돌

용인에서 살면서 모현읍에 고인돌이 있는 것은 알았지만 포곡읍에 고인돌이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하게 유운리 88번지에 고인돌이 있다고 하여 방문을 해 보았습니다. 고인돌 하

vvvvvv.tistory.com

 

728x90
반응형

'여행.맛집 > 향토유적&문화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안부부인 전씨 묘소  (0) 2021.11.13
오윤겸 선생 묘  (0) 2021.11.08
용인시 포곡읍 유운리 고인돌  (0) 2021.11.06
민영환 선생 묘  (0) 2021.11.06
수원 향교  (0) 2021.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