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일상

이천 마장농협 하나로마트 방문[2021.05.01 재 등록]

by 농수도 2021. 10. 7.
반응형

5월 1일 주말을 맞이하여  이천시 마장면 오천로 41에 위치한 마장농협 하나로마트에 방문하였습니다. 마장농협 하나로마트는 2018년 1월 29일 오픈하였으며 1,244㎡(약 375평) 규모로 농산, 축산, 수산,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답니다.

두 번째 방문이지만 장점 하나는 바로 주차장입니다. 넓은 주차장을 확보하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쇼핑을 위해 찾아갔는데 주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면 쇼핑하기도 전에 힘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쇼핑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농산물 선도가 매우 좋았는데요. 일부 마트에서는 사과가 상처 및 검은 반점이 있고 일부는 꼭지 부분이 주름이 있고 광택이 없는 것을 진열하여 고객 욕구를 맞추지 못하는 문제가 있는데 마장농협 하나로마트는 그런 문제점이 발생되기 전에 미리 상품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요즘 한참 출하가 되는 참외는 탄력이 좋고 변색된 부분도 없어 더욱 맛있게 보입니다. 

농산 코너 모습인데요. 진열대 색이 다크 브라운이 되어 농산물이 더욱 돋보이게 하였으며 상품도 류별로 진열이 되어 있어 고르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현수막을 활용하여 농협카드를 만들면 할인 혜택이 추가로 있다는 표시를 하여 신용사업과 연관하여 고객에게 안내를 하고 있네요. 

채소류는 상품이 대부분 우너색을 띠고 있어 디자인은 장식성이 강한 것보다 단순한 것을 사용하여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진열대 앞에서 편하게 고를 수 있어야 해서 직접 직원이 황금라인을 찾고 가격표가 잘 보이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을 볼륨감 있게 진열이 필요합니다. 

요즘 나오기 시작하는 블루베리와 하우스자두를 만나 볼 수 있었는데요. 요즘은 반촉성재배를 활용하여 조금 빠르게 재배하고 수확하여 고소득을 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버섯 종류도 별도로 한곳에 모아 진열을 하였는데요. 느타리버섯을 시중가보다 상당하게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으며 200g, 1kg 등 다양한 방법으로 판매를 하고 있네요. 

수산코너에서는 다양한 횟거리를 판매를 하는데 고객맞춤 서비스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산매장은 생선 신선도가 생명이기에 연출이 매우 중요하며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관리 및 바닥 정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깨끗한 관리는 매출 증대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정육코너는 타일을 사용한 벽을 이용하였는데 정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청결이기 때문에 청소가 잘될 수 있도록 자재 선택이 필요합니다. 

빈도가 높은상품과, 최근 히트상품을 구분하여 진열하였으며 시즌 상품, 특별 할인상품도 별도로 진열되어있었습니다. 요즘은 원웨이 컨트롤이라고 해서 고객이 점포를 빠짐없이 걷게 만들고 매장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걷게 하는 방법인데 이렇게 고객을 유도하여 매장 안쪽까지 고객이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장농협 하나로마트 상품구색은 매장면적에 비하여 상당하게 잘되어 있었는데요. 다른 곳과 다르게 다양한 카테고리와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대부분 상품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진열도 매우 깔끔하게 되어 있었는데요.  식품 및 생활용품관리에 매우 신경을 많이 쓰는 듯합니다. 

매장 왼쪽에 빵코너가 자리 잡고 그 옆으로 대용량 코너가 자리 잡고 있답니다. 대용량 코너는 재고회전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어려운데 마장농협 하나로마트는 그런 부분까지 완벽하게 되어 있네요. 

728x90

공산품을 보면 매장관련성 있는 상품으로 진열되어 고르기 쉽도록 되어있답니다. 통로의 양쪽에 관련 상품을 배치하여 찾기 쉽도록 하였으며 상품을 가로로 관련시켜 고객을 끌어당길 수 있도록 배치하였네요. 

상품 가격표 역시 행사상품, 추천상품, 일반상품 등으로 구분되어 있고 상품명이 잘 보이도록 진열되어 있어 상품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정성을 다한 상품은 더욱 가치가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농산물에 대한 선도가 매우 양호하였으며 수산 및 정육 품질관리 뛰어났으며 점포 청결 및 위생상태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하나로마트 영업시간은 동절기와 하절기로 구분되며 3월~10월까지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마장농협 하나로마트는 조명 및 청결한 매장관리로 신뢰감을 높여가고 있으며 기획상품은 별도로 매장 입구에 진열하여 고객의 눈길을 끌고 있었습니다. 마장농협 하나로마트의 많은 발전을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